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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 대항마 'K-OTT' 연합군?…뿌리깊은 갈등에 '글쎄'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흥행이 'K콘텐츠'의 저력을 과시했지만, 그 과실은 해외 플랫폼에게만 돌아간다는 지적이다. 이에 미디어 업계에선 티빙·웨이브·시즌 등 토종 OTT 간 '연합' 필요성이 거론된다. 하지만, 업체간 뿌리 깊은 갈등에 성사...
2021년 9월 29일


(OTT는 전쟁중)②자체 콘텐츠·전문 OTT·결합 상품…생존법 모색하는 토종 OTT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시장도 커졌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졌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글로벌 사업자까지 한국 시장을 주목하면서 토종 OTT의 생존 고민이 깊어졌다. 넷플릭스에 이어 디즈니플러스·HBO맥스 등 글로벌...
2021년 9월 23일


(OTT는 전쟁중)①넷플릭스·디즈니+ 이어 HBO맥스·애플tv도 온다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춘추전국시대에 한국이 요충지로 떠올랐다. 한국 진출로 서비스 매출뿐만 아니라 새로운 오리지널 콘텐츠라는 두마리 토끼를 얻은 넷플릭스 덕분이다. 이에 경쟁력있는 콘텐츠를 확보하려는 글로벌 OTT 업체가 속속 한국...
2021년 9월 23일
![[IT돋보기] 방송시장 선순환 ‘콘텐츠 제값받기’ 부상…선계약 후공급·사용료 정상화](https://static.wixstatic.com/media/15db9c04db804a7cb9e229b45337e838.jpg/v1/fill/w_333,h_250,fp_0.50_0.50,q_30,blur_30,enc_avif,quality_auto/15db9c04db804a7cb9e229b45337e838.webp)
![[IT돋보기] 방송시장 선순환 ‘콘텐츠 제값받기’ 부상…선계약 후공급·사용료 정상화](https://static.wixstatic.com/media/15db9c04db804a7cb9e229b45337e838.jpg/v1/fill/w_309,h_232,fp_0.50_0.50,q_90,enc_avif,quality_auto/15db9c04db804a7cb9e229b45337e838.webp)
[IT돋보기] 방송시장 선순환 ‘콘텐츠 제값받기’ 부상…선계약 후공급·사용료 정상화
◆ 콘텐츠 제값받기 전제조건으로 ‘선계약후공급’ 재강조 학계에서는 대체적으로 상생을 위한 제도 개선 방법으로 ‘선계약후공급’ 정착을 주장하고 있다. 앞서 ‘유료방송시장 콘텐츠 거래 합리화 방안' 세미나에 나선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은 상생을...
2021년 9월 16일


넷플릭스 D·P는 되고, 슬의생은 안되는 '콘텐츠 제값받기'
유료방송 시장에서 고질적인 '선공급 후계약' 관행을 없애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IPTV(인터넷TV)와 방송채널사업자(PP) 간 콘텐츠 가격협상이 진행 중이고, 디즈니와 넷플릭스 등 해외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는...
2021년 9월 16일


HBO맥스, 내년 韓 진출 예상…미디어 시장 재편 속도 낼까
HBO맥스가 유럽을 시작으로 해외 무대에 손을 뻗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진출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미디어 시장 재편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콘텐츠 제작사인 CJ ENM과 IPTV 3사의 프로그램 사용료...
2021년 9월 15일


OTT와 ESG Impact
한국전파진흥협회 전파진흥지 글/김용희(오픈루트 전문위원) OTT와 ESG Impact I. 서론 II. ESG의 정의 Ⅲ. OTT관련 이해관계자들의 ESG에 대한 수요 증가 Ⅳ. OTT와 사회적 책무 Ⅴ. OTT와 환경 Ⅵ. OTT와 ESG관련...
2021년 9월 15일


구글, 공정위 제재에 항소한다지만... 세계는 빅테크에 파상공세
구글은 공정거래위원회 제재에 맞서 행정소송을 예고했다. 그동안 구축한 모바일 운영체제(OS) 생태계의 긍정적인 요인들과 애플과의 경쟁 상황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에선 이미 빅테크를 향한 규제 공세가 시작됐다....
2021년 9월 14일
![[뉴스분석] 카카오 때리면 득표? 정치권의 선거 본색](https://static.wixstatic.com/media/5a4bc5b5d0144acaa429d500233c2b16.png/v1/fill/w_333,h_250,fp_0.50_0.50,q_35,blur_30,enc_avif,quality_auto/5a4bc5b5d0144acaa429d500233c2b16.webp)
![[뉴스분석] 카카오 때리면 득표? 정치권의 선거 본색](https://static.wixstatic.com/media/5a4bc5b5d0144acaa429d500233c2b16.png/v1/fill/w_309,h_232,fp_0.50_0.50,q_95,enc_avif,quality_auto/5a4bc5b5d0144acaa429d500233c2b16.webp)
[뉴스분석] 카카오 때리면 득표? 정치권의 선거 본색
국민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플랫폼을 앞세워 사업 확장에 나선 카카오에 대한 시선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정부·여당이 플랫폼 때리기에 몰두하고 있다. 시장의 자정 작용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규제보다는 사안별로 합의를 도출해 상생의...
2021년 9월 13일


시청각미디어 시대의 소유겸영규제, 쟁점과 대안은 무엇인가?
한국언론학회 2021년도 방송통신융합정책연구 학술행사 세미나 글/김용희(오픈루트 전문위원) 시청각미디어시대 소유 겸영규제, 쟁점과 대안은 무엇인가? I. 국내외 방송 미디어 시장 II. 소유 겸영 규제
2021년 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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