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점집도 '디지털 전환'... 스마트폰으로 점 보는 시대 활짝
- hyeonju
- 2021년 4월 19일
- 1분 분량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IT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바뀌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사주팔자, 운세와 같은 점(占)도 온라인으로 보는 시대가 열렸다. 라인은 오는 6월부터 영상으로 사주나 운세를 보는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2019년 말에 출시한 유료 상담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역술인을 확보했고, 현재 1000개 상담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유튜브에서도 사주·운세와 관련한 채널이 400여개에 달하며, '사이버 복채'로 8500만원의 수입을 올리는 채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IT업계에 따르면 라인은 오는 6월 스마트폰으로 사주, 운세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한다. 라인의 영상 통화 기능으로 유명 점집에서 비대면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라인은 그동안 전화, 채팅 등으로 사주, 운세를 보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이 서비스의 매출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라인 자체 조사 결과, 코로나19 이후 점을 보러 가기가 부담스럽다고 응답한 이용자 비중은 66%에 달했다. 라인은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해 영상 통화로 점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디어·ESG 컨설팅 업체 오픈루트의 김용희 전문위원은 “기존의 전화, 채팅 대신 영상으로 상담을 받으면, 실제 대면했을 때만큼의 내밀함이 있어 일정 수준의 시장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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