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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얼음판 걷는 K콘텐츠…“정책 금융 여전히 모자라”

  • hyeonju
  • 2023년 2월 28일
  • 1분 분량

K콘텐츠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지면서 정부가 콘텐츠 산업 육성에 힘을 쏟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정부가 해야 할 부분이 여전히 많다고 지적한다. 금전적으로 지원하는 정책 대상은 한정됐고 전체 콘텐츠 투자액 규모를 키울 만큼의 유인책이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를 위해 정책금융 적용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봤다.


김용희 동국대 교수도 "논의의 여지는 있지만 CJ ENM이나 JTBC 같은 대기업에 정부가 지원했을 때 낙수 효과는 분명하다"며 "(콘텐츠 업계에) 특혜도 아니고 반도체 산업 등 제조업 수준의 세액공제 같은 지원을 기업 규모로 제한하지 않고 열어줘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기업 계열이 많은 OTT, 유료방송업계도 정책 지원을 해야 한다"며 "콘텐츠 유통사를 지원하면 그들이 더 많은 콘텐츠 확보를 위해 투자를 늘리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콘텐츠 유통 플랫폼 지원은 콘텐츠 제작 지원 펀드 대신 연구개발(R&D) 지원 예산을 통해 도울 수 있다. 국내 콘텐츠 업계는 세계 시장을 장악한 글로벌 콘텐츠 기업과 경쟁해야 한다. 국내 콘텐츠 시장규모는 미국 시장보다 14분의 1 수준이다. 이런 규모 격차를 기술력으로 뒤집을 수 있다.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


출처 : IT조선(http://it.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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