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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는 K-콘텐츠"…쿠팡 제친 티빙, 넷플릭스 잡는다

  • hyeonju
  • 2023년 12월 30일
  • 1분 분량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티빙은 쿠팡을 제치고 넷플릭스의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대국민 OTT 이용행태를 분석한 '2023 OTT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유료 OTT 플랫폼 이용률은 넷플릭스(50%), 티빙(13.2%), 쿠팡플레이(10.9%), 디즈니+(8.8%), 웨이브(8.6%), 왓챠(3.0%) 순이었다.


티빙의 경쟁력은 단연 오리지널 콘텐츠다. 2021년 선보인 오리지능 예능 ‘여고추리반’을 시작으로 이용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티빙은 ‘여고추리반’ 공개 이후 일 이용자 수(DAU)가 192% 증가했다. 티빙의 전성기를 이끈 오리지널 콘텐츠 ‘환승연애’ 출시 직후에는 일사용자 90만 명을 돌파했으며 ‘더 타임호텔’, ‘MBTI vs 사주’ 출시 직후 127만 명의 DAU를 달성했다.


티빙은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IP(지식재산권) ‘환승연애3’와 7년 만에 선보이는 ‘크라임씬:리턴즈’로 집토끼와 산토끼 공략에 나선다.


김용희 오픈루트 연구위원은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재, 곧 죽습니다처럼 티빙이 글로벌 OTT와 견주어도 뒤처지지 않는 무기는 역시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웰메이드 콘텐츠”라며 “글로벌 서비스엔 없는 국내 실시간 채널을 무료화 하면서 이용자 수 증가와 광고 시장 경쟁력도 확보되는 등 넷플릭스와 2강 구조가 공고화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연구위원


출처 : 이투데이(https://www.e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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