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서도 차에서도 즐겨요"...카카오 '멜론' 생태계 '멀티 디바이스'로 무한확장
- hyeonju
- 2022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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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음원 플랫폼 선두주자 '멜론'이 '멀티 디바이스' 전략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다. 멜론은 그동안 음원 플랫폼을 사용하는 주요 디바이스였던 PC와 스마트폰를 넘어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TV, 냉장고, 자동차,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플랫폼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김용희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오픈루트 전문위원)은 "유튜브뮤직이 빠른 시간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인 비결은 '규모의 경제'"라며 "멜론 또한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해선 디바이스 확장 전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이어 "멜론은 지금까지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영역에 다소 집중해왔지만, 앞으로 기업간거래(B2B) 영역까지 비즈니스모델(BM)을 계속 확장해나간다면 지속가능하면서도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 출처 : 테크M(http://www.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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