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OPENROUTE CONSULTING

게시글

채널A·TV조선·MBN 보도한 “종편 규제완화” 학술대회, 후원자는?

  • hyeonju
  • 2024년 4월 22일
  • 1분 분량

지난 19일 한국방송학회가 강원도 강릉시 세인트존스호텔에서 열린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방송규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한 방송산업 활성화 : 편성 및 방송광고 규제를 중심으로’ 주제의 세션을 편성했다. 이 세션은 종합편성채널 3사(TV조선·채널A·MBN)가 후원했다. 이날 후원 세션에서 나온 내용을 조선일보‧동아일보‧TV조선·채널A·MBN 등이 보도했다. 이들 언론은 자사가 후원한 사실은 언급하지 않은 채 자사 종편에 유리한 방송 규제완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강조했다. 자사의 이익을 위해 후원 토론회를 활용한 여론전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미디어 컨설팅 기관인 오픈루트의 김용희 연구위원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글로벌 플랫폼과 경쟁하는 국내 방송사들이 받는 방송 광고 및 편성 부문의 불합리한 규제를 형평성 추구 차원에서 과감히 걷어내야 한다”며 “현재 동영상 콘텐츠의 유통 방식이 다양해졌는데 방송 관련 규제는 실시간 방송에만 적용돼 형평성에 큰 문제가 있다. 유료 방송의 각 채널이 유튜브, 넷플릭스 등 글로벌 플랫폼과 경쟁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연구위원


출처 : 미디어오늘(https://www.mediatoday.co.kr)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