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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가입자 수, 유료방송 추월했다

  • hyeonju
  • 2023년 8월 4일
  • 1분 분량

코드컷팅(유료방송 가입 해지)이 확산되며 넷플릭스 등 구독형 비디오(SVOD) 시장이 성장하면서 지난해 세계 SVOD 이용자 수가 사상 최초로 유료방송 가입자 수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영국 데이터 분석회사 '글로벌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년 간 유료 TV 가입자 수는 정체된 반면 동영상 스트리밍 가입자 수는 계속 증가했다. 2022년 처음으로 가입자 수 역전 현상이 발생했다.


2018년과 2022년 사이 전 세계 SVOD 가입자 수는 연평균 30% 증가한 반면, 유료 TV 가입자 수는 같은 기간 4% 증가에 그쳤다. 지난해 전 세계 SVOD 이용자 수가 15억 명을 돌파하면서 14억 명으로 감소한 유료방송 가입자 수를 처음으로 추월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용희 동국대 교수는 “SVOD 이동성이나 콘텐츠 다양성, 저렴한 사용료 등에 기인한다”며 “한국 시장의 경우 기존 유료방송 락인이 됐을 때 이동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OTT의 경우 가입과 해지가 쉬운 것도 한 몫했다”고 말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연구위원 출처 : 전자신문(https://www.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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