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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언론 경영전략…"기본으로 돌아가야"

  • hyeonju
  • 2024년 5월 11일
  • 1분 분량

이날 세션에서 발표를 맡은 김용희 오픈루트 연구위원은 뉴욕타임스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기본'과 '투자 인내'를 강조했다.


김 위원은 "뉴욕타임스가 전통적인 언론사에서 디지털 언론사로 전환하는 과정에는 오랜 시간 투자에 대한 인내가 있었다. 여러 실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 목표를 정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이 분석한 뉴욕타임스의 성공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기술 투자 확대 △디지털 상품 기술기업 △10년 근성의 혁신 등이다. 기술과 저널리즘 부문에 대한 투자와 인재 확보의 노력이 뉴욕타임스의 성공 요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결국 일정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획득하기까지 인내할 수 있는가의 문제"라며 "기본으로 돌아가 콘텐츠 신뢰를 회복하고, 언론 신뢰를 회복하면 소비자들은 기꺼이 돈을 낼 것"이라며 기사 유료화 방안의 본질을 짚었다.


김 위원은 정부의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특히 ESG 투자 유인이 적은 국내 미디어 사업자의 특징을 감안하면 정부가 방발기금 납부액 경감, 세액공제 등의 동인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연구위원


출처 : 이투데이(https://www.e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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